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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훈련,성경공부 제8과 십자가 -그 참된 의미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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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57회 작성일19-11-16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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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과 십자가 -그 참된 의미는 무엇입니까

 

십자가는 그리스도인들의 믿음의 큰 상징입니다. 우리 구세주께서 돌아가신 곳이 바로 이 십자가입니다. 하나님께서 "십자가"를 전하도록 이를 제정하셨습니다(고전 1:17~18).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돌아가셨다고 과거 현재 미래의 수백만 수천만의 사람들이 가르침을 받아오고 있는데 이 십자가라는 말은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합니까? 왜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셔야만 했습니까? 십자가 죽음으로 예수님이 이루신 것이 무엇입니까? 이러한 종류의 의문들은 때로 진정으로 거듭난 경험이 없으면서도 그리스도인이라고 입으로만 고백한 사람들이 이 말의 진정한 의미를 잘 알지 못하고 혼돈 가운데서 많이 일어나고 있는 질문들이기도 합니다.

 

고전1:17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주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케 하려 하심이니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고전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십자가의 필요성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이 왜 필요했습니까? 이곳에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하나님은 속성상 의로우시고 거룩하신 분이십니다(벧전 1:16, 6:2~3).

 

이러한 하나님의 변할 수 없는 속성을 더럽힐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그 분에게 접근할 수 없습니다(21:27). 따라서 죄인이 하나님 존전에 나아갈 수 있기 위해서는 죄 없다고 즉 의롭다고 인정받아야하고, 죄를 없이 하기 위해서는 죄인의 목숨에 해당하는 대속물이 필요했습니다. 사실 하나님이 의롭고 거룩한 분이 아니시라면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하여 십자가의 죽음도 필요 없는 것입니다.

 

벧전1:16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6:2 스랍들은 모셔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그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그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6:3 서로 창화하여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6:4 이같이 창화하는 자의 소리로 인하여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집에 연기가 충만한지라

21: 27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오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뿐이라

2. 하나님은 또한 속성상 공의로운 분이시기 때문에 죄는 다루어져야만 합니다(2:3,12).

 

오직 하나님만이 죄가 없으십니다(34:7, 10:14). 죄 중에 태어나고 죄 가운데 살아온 온 세상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all the world may become guilty before God.)(3:19)고 말씀하고 있는 것과 같이 하나님 앞에 모든 사람들이 다 죄를 지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유죄의 형태로 있고 형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죄는 그 형벌 즉 죽음을 요구합니다(6:23). 죄 값은 반드시 지불되어야만 합니다. 문제는 공의로우신 하나님이 그 공의를 지키시면서 어떻게 죄인을 의롭게 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3:26). 진리이시며 또한 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어떻게 죄인에게 자비를 베푸실 수 있는 것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은 대속의 원리가 있을 뿐입니다.

 

2:3이런 일을 행하는 자를 판단하고도 같은 일을 행하는 사람아 네가 하나님의 판단을 피할 줄로 생각하느냐

2:12무릇 율법 없이 범죄 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 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3:19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 Now we know that what things soever the law saith, it saith to them who are under the law: that every mouth may be stopped, and all the world may become guilty before God.

34:77 인자를 천 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아비의 악을 자여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10:14내가 범죄 하면 주께서 나를 죄인으로 인정하시고 내 죄악을 사유치 아니하시나이다

6:23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For the wages of sin is death; but the gift of God is eternal life through Jesus Christ our Lord.

3:26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대속의 원리: 대속의 원리가 유일한 대안이었습니다.

 

어떤 사람이나 물건이 다른 자의 자리를 대신하여 취할 때 이를 두고 대용 또는 대속이라고 합니다. 짐승이 죄인의 자리를 대신하는 것은 구약에서 죄인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하나의 주목할 만한 특징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에서 보호하기 위해 유월절 어린양이 죽임을 당해야 했습니다(12:3~17). 죄인들의 죄가 하나님의 심판으로부터 사하심을 받고 보호를 받기위해서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수천 수만 마리의 짐승들이 제물로 드려져야 했습니다. 이러한 제물들은 "대속(속죄)" 제물이라 했습니다(5:10). 그 말은 무죄한 속죄물의 죽음으로 인하여 죄인들의 죄가 "가리워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하나 더 유의해야 할 것은 짐승이 제물로 드려지는 것은 하나님이 통치자이신 신정국가의 법질서에 따라 범법에 대한 죄가 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십자가에서 죽으실 어린양을 예표 하는 이 일을 통하여 오실 어린 양에 대한 믿음을 확실하게 소유할 책임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었습니다. 그리고 택함 받은 이스라엘 백성은 이와 같은 학습의 기회를 갖고 있지 못한 열방보다 이 같은 학습을 통해서 구원받는 믿음을 소유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부여받고 있었습니다.

 

세례 요한이 공적으로 예수님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라고 선포한 것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1:29). 그는 예수님 안에서, 십자가에서 죽으실 어린양을 예표 하고 있는 구약의 모든 제물들의 원형인 참 희생제물을 본 것입니다. 그는 참 대속물이 되셔야 했고 그리고 최후의 대속물이 되셔야 했습니다. 선지자들도 메시야가 오셔서 다른 사람들의 죄를 짊어지고 그들의 형벌을 대신 받을 것을 분명하게 말하였습니다(53:4~6). 그리스도인들이 선포하는 멧세지의 중심은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셨도다."(고전 15:3)라고 선언하는 것입니다.

 

대속의 죽음에 대해 가르치고 있는 성경 말씀들은 아주 조심스럽게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5:6~8, 벧전 2:24, 3:18). 하나님의 아들로서 제2위의 위격을 가지신 하나님이신 구세주께서 하나님이시면서 동시에 사람이 되셔서 죄인의 자리를 대신 취하셨습니다. 의로운 자가 불의한 자의 자리를 취하셨으며 무죄한 자가 죄인의 자리를 취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은 단순한 도덕적인 본이 아닙니다. 우리가 범한 죄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요구했습니다(4:25). 따라서 십자가에서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이 요구는 사랑과 공의의 하나님이신 이분 하나님의 뜻이었습니다(2:23).

 

아무도 하나님이신 그분에게서 생명을 빼앗을 수 없고, 오직 그리스도께서 자원해서 대속물이 되셨습니다.(10:17~18)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주셨고(1:4), 우리를 위하여 기꺼이 대속물이 되셨습니다.(고후 5:21). 그는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으신바 되었습니다(3:13). 그렇게 함으로 주님은 우리를 구속하셨습니다(벧전 1:18~19, 20:28). 그는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셨습니다(1:20). 이제 죄인들은 그의 십자가의 피로 의롭다 함을 얻게 되었고, 의인으로 선포되게 되었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5:9~10).

 

12:3~17

3.너희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매인이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4.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인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면 각 사람의 식량을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5.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6.이 달 십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7.그 피로 양을 먹을 집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8.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9.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10.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소화하라 11.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12.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13.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14.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니라 15.너희는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칠일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쳐지리라 16.너희에게 첫날에도 성회요 제 칠 일에도 성회가 되리니 이 두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인의 식물만 너희가 갖출 것이니라 17.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를 삼아 이 날을 대대로 지킬지니라

5:10 그 다음 것은 규례대로 번제를 드릴지니 제사장이 그의 범과를 위하여 속한즉 그가 사함을 얻으리라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53:4~6

4.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만홀히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 5.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더 맞으려고 더욱 더욱 패역하느냐 온 머리는 병들었고 온 마음은 피곤하였으며 6.발바닥에서 머리까지 성한 곳이 없이 상한 것과 터진 것과 새로 맞은 흔적뿐이어늘 그것을 짜며 싸매며 기름으로 유하게 함을 받지 못하였도다

고전 15:3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5:6~8

6.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7.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8.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벧전 2:24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벧전3:18그리스도께서도 한 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53:4~6

4.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5.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6.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4:25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 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2:23 그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어 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못 박아 죽였으나

10:17~18

17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는 것은 내가 다시 목숨을 얻기 위하여 목숨을 버림이라

18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1: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위하여 자기 몸을 드리셨으니

고후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벧전 1:18~19

18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19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20:28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1:20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5:9~10

9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제물의 온전함: 대속의 제물은 온전해야 했습니다

 

"희생"이란 성경에서 거듭 사용하고 있는 단어이며, 그리스도인들의 메세지의 중심이 되는 단어입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죽음은 여러 가지 면에서 여러 가지 조명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피의 제사(9:22)였습니다.

피흘림이 없으면 죄사함이 없습니다.

 

2. 몸을 드리는 제사(9:12~14, 10:4)였습니다.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사람 대신 죽을 수 있는 것은 사람뿐입니다. 죄의 삯은 사망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죄에 대하여는 사람이 죽어야 했고, 그 값에 있어서는 모든 사람의 가치에 상응하거나 그 이상이 되어야 했습니다.

 

3. 흠 없는(무죄한) 제사(4:15, 벧전 1:19, 8:29, 46)였습니다.

오직 무죄한 자만이 다른 사람들의 죄를 위해 죽을 수 있습니다.

 

4. 신성의 모든 충만이 그 안에 거하신 하나님의 제사(1:1~3, 2:8~9, 고후 5:19)였습니다.

그 흘리신 보혈에는 하나님의 요구를 만족케 하실만한 하나님의 신성이 충만하여 있었기 때문에, 그는 우리 죄를 깨끗케 하셨습니다. 오직 이 일은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43:25).

 

5. 사랑의 제사(5:25, 1:5)였습니다.

십자가는 죄인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최종적인 표현입니다.

 

6. 만족한 제사(요일 2:2, 10:14)였습니다.

그의 제사는 하나님의 공의를 충분히 만족케 하는 제사였습니다.

 

9:22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9:12~14

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13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10:4 이는 황소와 염소의 피가 능히 죄를 없이 하지 못함이라

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벧전 1:19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8:29, 46

8:29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 내가 항상 그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

8:46너희 중에 누가 나를 죄로 책잡겠느냐 내가 진리를 말하매 어찌하여 나를 믿지 아니하느냐

1:1~3

1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2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2:8~9

8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노략할까 주의하라 이것이 사람의 유전과 세상의 초등 학문을 좇음이요 그리스도를 좇음이 아니니라

9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고후 5:19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43:25나 곧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하는 자니 네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5:25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1: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요일 2:2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10:14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다 이루신 사역: 십자가 위에서 그분의 사역이 다 이루어지셨습니다.

 

주 예수는 그 아버지에게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17:4)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십자가 위에서 그가 마지막으로 외치신 말씀이 "다 이루었다"(19:30)입니다. 그가 이루기 위해 오신 그 큰 일이 무엇입니까?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19:10). "아버지가 아들을 세상의 구주로 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요일 4:14), 그의 일은 "그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건져내는 것"이었습니다(1:21). 이제 그가 이루기 위해 오신 일을 십자가 위에서 얼마나 완벽하게 이루셨는가를 보도록 해겠습니다.

 

1. 그는 우리를 대적하는 율법의 모든 요구를 충족시키셨습니다(8:3~4).

2. 그는 모세의 율법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것에서 우리로 의롭다 하심을 얻게 하셨습니다(13:39).

3. 우리로 하여금 마땅히 받아야 할 모든 정죄에서 자유케 하셨습니다(8:1).

4. 그 자신의 의와 거룩이 만족함을 얻었습니다(85:10). 하나님의 공의와 의와 거룩함이 요구하는 모든 요구가 구주의 대속사역으로 충족되었기 때문에 모든 믿는 자들이 하나님과 화평 을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분의 백성들에게 그분의 긍휼과 변함없는 사랑을 쏟아 부으실 수 있습니다.

5. 그의 사역은 모든 죄인들을 다 구원하기에 충분합니다(요일 2:2, 1:29, 12:32). 그러나 죄인들이 주 앞에 나오기 전에는 그들을 구원하실 수 없으십니다(23:37).

6. 그는 "단번에 영원한 속죄"를 드리셨습니다(10:12).

 

그의 십자가에서 완성하신 사역에 그 누구도 협조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면서 사람이신 이분이 십자가에서 완성하신 사역만이 우리 죄를 없이 하는 충분한 근거가 되는 것이다.

 

17:4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19:10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요일 4:14 아버지가 아들을 세상의 구주로 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 또 증거하노니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8:3~4

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8:4 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13:39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85:10 긍휼과 진리가 같이 만나고 의와 화평이 서로 입 맞추었으며

요일 2:2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12:32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23:37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 모음같이 내가 네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 번이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

10:12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영접의 증거

 

초대교회 시대에 계속해서 외친 말씀이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일으키셨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근거해서 사람들에게 이 분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고 권하였습니다(2:24,32, 3:15,26, 10:40).

 

1. 그는 성경대로 살아나셨습니다(고전 15:4).

 

그는 부활하심으로 수 천 년 전의 예언을 이루셨습니다(16:10, 13:35~37).

 

2. 그는 그의 말씀대로 살아나셨습니다(12:39~40, 16:21, 18:31~33)

그는 그의 부활할 날짜를 정확히 말씀하셨습니다.(27:63)

 

3. 그는 로마 군인들이 그의 무덤을 지키고 있었는데도 부활하셨습니다.

그의 부활을 막기 위한 모든 노력이 기울여졌었습니다(27:63~66). 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보이셨습니다(고전 15:5~8).

 

4. 그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부활하셨습니다.

그가 말한 모든 것이 하나님께 온전히 받으신바 되었다는 것을 분명히 나타내셨습니다.(1:3~4, 1:19~20)

 

5. 그의 부활은 우리의 칭의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그는 부활하셨습니다(4:25).

 

이 위대한 그리스도의 사역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책임이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사람들이 자동적으로 또는 세상 모두가 다 한 번에 동시에 구원받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 각자가 개인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와야 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요구에 응해야 합니다.(3:18, 3:19)

 

2:24 하나님께서 사망의 고통을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게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

2:32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3:15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 그러나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이로라

3:26 하나님이 그 종을 세워 복 주시려고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너희로 하여금 돌이켜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

10:40 하나님이 사흘 만에 다시 살리사 나타내시되

12:39~40

12:39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12:40 요나가 밤낮 사흘을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을 땅 속에 있으리라

16:21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 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가르치시니

18:31~33

18:31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데리시고 이르시되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노니 선지자들로 기록된 모든 것이 인자에게 응하리라

18:32 인자가 이방인들에게 넘기워 희롱을 받고 능욕을 받고 침 뱉음을 받겠으며

18:33 저희는 채찍질하고 죽일 것이니 저는 삼 일 만에 살아나리라 하시되

27:63 주여 저 유혹하던 자가 살았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고전 15:5~8

고전 15:5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고전 15:6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태반이나 살아 있고 어떤 이는 잠들었으며

고전 15:7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고전 15:8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27:63~66

27:63 주여 저 유혹하던 자가 살았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27:64 그러므로 분부하여 그 무덤을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하소서 그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도적질하여 가고 백성에게 말하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 하면 후의 유혹이 전보다 더 될까 하나이다 하니

27:65 빌라도가 가로되 너희에게 파수꾼이 있으니 가서 힘대로 굳게 하라 하거늘

27:66 저희가 파수꾼과 함께 가서 돌을 인봉하고 무덤을 굳게 하니라

1:3~4

1:3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1: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1:19~20

1:19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1:20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4:25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 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3:18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복습 및 연구과제

십자가의 의미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이 사람들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 돌아가신 것을 믿는다고 말하지만, 그 의미는 깨닫지 못하고 있다. 다음의 질문들에 답하며 이 진리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점검해 보라.

 

1.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다. 그 이유는? (하나를 택하라)

1) 그분은 환경의 희생물이었다.

2) 그분은 큰 실수로 인한 희생물이었다.

3)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서는 죄가 다루어져야만 했다.

4) 그분은 로마 군인들이나 유대 종교 지도자들에게서 피할 수 없었다.

 

2. 하나님은 죄인들을 그 형벌로부터 자유케 하실 수 있으시다. 무엇을 통하여 자유케 하시는가? (하나를 택하라)

1) 그들로 갚게 하심으로

2) 사람이 많기 때문에 그들의 죄를 눈감아 주심으로

3) 죄를 위한 온전한 제물을 준비하심으로

4) 그분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그분이 좋으실 대로 행함으로

 

3. 만일 예수님이 십자가에 돌아가시지 않았다면 우리는? (하나를 택하라)

1) 소망도 없고 영원히 잃어버린바 되었을 것이다.

2) 하나님께 나가는 또 다른 길을 가르침 받았을 것이다.

3)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강제로 일해야 했을 것이다.

4) 그분의 사랑 때문에 영접되었을 것이다.

 

4. 베드로전서 318절과 이사야 534,5절을 당신 자신의 말로 다시 써보라.

1) 베드로전서 3:18

 

 

 

2) 이사야 53:4,5

 

 

 

5. 만일 하나님이 그분의 아들을 사랑하신다면 왜 고난 받고 십자가에 돌아가시게 하셨는가?

(4:25, 5:6~8)

 

 

 

6. 예수님은 누구를 위해 죽으셨나? (3:16, 요일 2:2)

 

 

 

7. "다 이루었다"는 예수님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19:30)

 

 

 

8. 예수님의 부활을 확증해 주는 증거 하나를 적어보라.

 

 

 

9. 예수님이 왜 십자가에 돌아가셨는지 당신 자신의 입장에서 한번 설명해 보라.8과 십자가 -그 참된 의미는 무엇입니까

 

십자가는 그리스도인들의 믿음의 큰 상징입니다. 우리 구세주께서 돌아가신 곳이 바로 이 십자가입니다. 하나님께서 "십자가"를 전하도록 이를 제정하셨습니다(고전 1:17~18).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돌아가셨다고 과거 현재 미래의 수백만 수천만의 사람들이 가르침을 받아오고 있는데 이 십자가라는 말은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합니까? 왜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셔야만 했습니까? 십자가 죽음으로 예수님이 이루신 것이 무엇입니까? 이러한 종류의 의문들은 때로 진정으로 거듭난 경험이 없으면서도 그리스도인이라고 입으로만 고백한 사람들이 이 말의 진정한 의미를 잘 알지 못하고 혼돈 가운데서 많이 일어나고 있는 질문들이기도 합니다.

 

고전1:17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주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케 하려 하심이니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고전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십자가의 필요성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이 왜 필요했습니까? 이곳에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하나님은 속성상 의로우시고 거룩하신 분이십니다(벧전 1:16, 6:2~3).

 

이러한 하나님의 변할 수 없는 속성을 더럽힐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그 분에게 접근할 수 없습니다(21:27). 따라서 죄인이 하나님 존전에 나아갈 수 있기 위해서는 죄 없다고 즉 의롭다고 인정받아야하고, 죄를 없이 하기 위해서는 죄인의 목숨에 해당하는 대속물이 필요했습니다. 사실 하나님이 의롭고 거룩한 분이 아니시라면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하여 십자가의 죽음도 필요 없는 것입니다.

 

벧전1:16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6:2 스랍들은 모셔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그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그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6:3 서로 창화하여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6:4 이같이 창화하는 자의 소리로 인하여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집에 연기가 충만한지라

21: 27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오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뿐이라

2. 하나님은 또한 속성상 공의로운 분이시기 때문에 죄는 다루어져야만 합니다(2:3,12).

 

오직 하나님만이 죄가 없으십니다(34:7, 10:14). 죄 중에 태어나고 죄 가운데 살아온 온 세상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all the world may become guilty before God.)(3:19)고 말씀하고 있는 것과 같이 하나님 앞에 모든 사람들이 다 죄를 지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유죄의 형태로 있고 형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죄는 그 형벌 즉 죽음을 요구합니다(6:23). 죄 값은 반드시 지불되어야만 합니다. 문제는 공의로우신 하나님이 그 공의를 지키시면서 어떻게 죄인을 의롭게 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3:26). 진리이시며 또한 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어떻게 죄인에게 자비를 베푸실 수 있는 것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은 대속의 원리가 있을 뿐입니다.

 

2:3이런 일을 행하는 자를 판단하고도 같은 일을 행하는 사람아 네가 하나님의 판단을 피할 줄로 생각하느냐

2:12무릇 율법 없이 범죄 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 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3:19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 Now we know that what things soever the law saith, it saith to them who are under the law: that every mouth may be stopped, and all the world may become guilty before God.

34:77 인자를 천 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아비의 악을 자여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10:14내가 범죄 하면 주께서 나를 죄인으로 인정하시고 내 죄악을 사유치 아니하시나이다

6:23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For the wages of sin is death; but the gift of God is eternal life through Jesus Christ our Lord.

3:26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대속의 원리: 대속의 원리가 유일한 대안이었습니다.

 

어떤 사람이나 물건이 다른 자의 자리를 대신하여 취할 때 이를 두고 대용 또는 대속이라고 합니다. 짐승이 죄인의 자리를 대신하는 것은 구약에서 죄인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하나의 주목할 만한 특징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에서 보호하기 위해 유월절 어린양이 죽임을 당해야 했습니다(12:3~17). 죄인들의 죄가 하나님의 심판으로부터 사하심을 받고 보호를 받기위해서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수천 수만 마리의 짐승들이 제물로 드려져야 했습니다. 이러한 제물들은 "대속(속죄)" 제물이라 했습니다(5:10). 그 말은 무죄한 속죄물의 죽음으로 인하여 죄인들의 죄가 "가리워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하나 더 유의해야 할 것은 짐승이 제물로 드려지는 것은 하나님이 통치자이신 신정국가의 법질서에 따라 범법에 대한 죄가 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십자가에서 죽으실 어린양을 예표 하는 이 일을 통하여 오실 어린 양에 대한 믿음을 확실하게 소유할 책임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었습니다. 그리고 택함 받은 이스라엘 백성은 이와 같은 학습의 기회를 갖고 있지 못한 열방보다 이 같은 학습을 통해서 구원받는 믿음을 소유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부여받고 있었습니다.

 

세례 요한이 공적으로 예수님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라고 선포한 것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1:29). 그는 예수님 안에서, 십자가에서 죽으실 어린양을 예표 하고 있는 구약의 모든 제물들의 원형인 참 희생제물을 본 것입니다. 그는 참 대속물이 되셔야 했고 그리고 최후의 대속물이 되셔야 했습니다. 선지자들도 메시야가 오셔서 다른 사람들의 죄를 짊어지고 그들의 형벌을 대신 받을 것을 분명하게 말하였습니다(53:4~6). 그리스도인들이 선포하는 멧세지의 중심은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셨도다."(고전 15:3)라고 선언하는 것입니다.

 

대속의 죽음에 대해 가르치고 있는 성경 말씀들은 아주 조심스럽게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5:6~8, 벧전 2:24, 3:18). 하나님의 아들로서 제2위의 위격을 가지신 하나님이신 구세주께서 하나님이시면서 동시에 사람이 되셔서 죄인의 자리를 대신 취하셨습니다. 의로운 자가 불의한 자의 자리를 취하셨으며 무죄한 자가 죄인의 자리를 취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은 단순한 도덕적인 본이 아닙니다. 우리가 범한 죄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요구했습니다(4:25). 따라서 십자가에서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이 요구는 사랑과 공의의 하나님이신 이분 하나님의 뜻이었습니다(2:23).

 

아무도 하나님이신 그분에게서 생명을 빼앗을 수 없고, 오직 그리스도께서 자원해서 대속물이 되셨습니다.(10:17~18)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주셨고(1:4), 우리를 위하여 기꺼이 대속물이 되셨습니다.(고후 5:21). 그는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으신바 되었습니다(3:13). 그렇게 함으로 주님은 우리를 구속하셨습니다(벧전 1:18~19, 20:28). 그는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셨습니다(1:20). 이제 죄인들은 그의 십자가의 피로 의롭다 함을 얻게 되었고, 의인으로 선포되게 되었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5:9~10).

 

12:3~17

3.너희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매인이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4.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인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면 각 사람의 식량을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5.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6.이 달 십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7.그 피로 양을 먹을 집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8.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9.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10.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소화하라 11.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12.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13.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14.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니라 15.너희는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칠일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쳐지리라 16.너희에게 첫날에도 성회요 제 칠 일에도 성회가 되리니 이 두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인의 식물만 너희가 갖출 것이니라 17.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를 삼아 이 날을 대대로 지킬지니라

5:10 그 다음 것은 규례대로 번제를 드릴지니 제사장이 그의 범과를 위하여 속한즉 그가 사함을 얻으리라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53:4~6

4.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만홀히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 5.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더 맞으려고 더욱 더욱 패역하느냐 온 머리는 병들었고 온 마음은 피곤하였으며 6.발바닥에서 머리까지 성한 곳이 없이 상한 것과 터진 것과 새로 맞은 흔적뿐이어늘 그것을 짜며 싸매며 기름으로 유하게 함을 받지 못하였도다

고전 15:3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5:6~8

6.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7.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8.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벧전 2:24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벧전3:18그리스도께서도 한 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53:4~6

4.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5.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6.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4:25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 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2:23 그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어 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못 박아 죽였으나

10:17~18

17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는 것은 내가 다시 목숨을 얻기 위하여 목숨을 버림이라

18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1: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위하여 자기 몸을 드리셨으니

고후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벧전 1:18~19

18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19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20:28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1:20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5:9~10

9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제물의 온전함: 대속의 제물은 온전해야 했습니다

 

"희생"이란 성경에서 거듭 사용하고 있는 단어이며, 그리스도인들의 메세지의 중심이 되는 단어입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죽음은 여러 가지 면에서 여러 가지 조명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피의 제사(9:22)였습니다.

피흘림이 없으면 죄사함이 없습니다.

 

2. 몸을 드리는 제사(9:12~14, 10:4)였습니다.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사람 대신 죽을 수 있는 것은 사람뿐입니다. 죄의 삯은 사망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죄에 대하여는 사람이 죽어야 했고, 그 값에 있어서는 모든 사람의 가치에 상응하거나 그 이상이 되어야 했습니다.

 

3. 흠 없는(무죄한) 제사(4:15, 벧전 1:19, 8:29, 46)였습니다.

오직 무죄한 자만이 다른 사람들의 죄를 위해 죽을 수 있습니다.

 

4. 신성의 모든 충만이 그 안에 거하신 하나님의 제사(1:1~3, 2:8~9, 고후 5:19)였습니다.

그 흘리신 보혈에는 하나님의 요구를 만족케 하실만한 하나님의 신성이 충만하여 있었기 때문에, 그는 우리 죄를 깨끗케 하셨습니다. 오직 이 일은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43:25).

 

5. 사랑의 제사(5:25, 1:5)였습니다.

십자가는 죄인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최종적인 표현입니다.

 

6. 만족한 제사(요일 2:2, 10:14)였습니다.

그의 제사는 하나님의 공의를 충분히 만족케 하는 제사였습니다.

 

9:22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9:12~14

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13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10:4 이는 황소와 염소의 피가 능히 죄를 없이 하지 못함이라

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벧전 1:19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8:29, 46

8:29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 내가 항상 그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

8:46너희 중에 누가 나를 죄로 책잡겠느냐 내가 진리를 말하매 어찌하여 나를 믿지 아니하느냐

1:1~3

1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2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2:8~9

8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노략할까 주의하라 이것이 사람의 유전과 세상의 초등 학문을 좇음이요 그리스도를 좇음이 아니니라

9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고후 5:19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43:25나 곧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하는 자니 네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5:25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1: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요일 2:2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10:14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다 이루신 사역: 십자가 위에서 그분의 사역이 다 이루어지셨습니다.

 

주 예수는 그 아버지에게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17:4)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십자가 위에서 그가 마지막으로 외치신 말씀이 "다 이루었다"(19:30)입니다. 그가 이루기 위해 오신 그 큰 일이 무엇입니까?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19:10). "아버지가 아들을 세상의 구주로 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요일 4:14), 그의 일은 "그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건져내는 것"이었습니다(1:21). 이제 그가 이루기 위해 오신 일을 십자가 위에서 얼마나 완벽하게 이루셨는가를 보도록 해겠습니다.

 

1. 그는 우리를 대적하는 율법의 모든 요구를 충족시키셨습니다(8:3~4).

2. 그는 모세의 율법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것에서 우리로 의롭다 하심을 얻게 하셨습니다(13:39).

3. 우리로 하여금 마땅히 받아야 할 모든 정죄에서 자유케 하셨습니다(8:1).

4. 그 자신의 의와 거룩이 만족함을 얻었습니다(85:10). 하나님의 공의와 의와 거룩함이 요구하는 모든 요구가 구주의 대속사역으로 충족되었기 때문에 모든 믿는 자들이 하나님과 화평 을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분의 백성들에게 그분의 긍휼과 변함없는 사랑을 쏟아 부으실 수 있습니다.

5. 그의 사역은 모든 죄인들을 다 구원하기에 충분합니다(요일 2:2, 1:29, 12:32). 그러나 죄인들이 주 앞에 나오기 전에는 그들을 구원하실 수 없으십니다(23:37).

6. 그는 "단번에 영원한 속죄"를 드리셨습니다(10:12).

 

그의 십자가에서 완성하신 사역에 그 누구도 협조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면서 사람이신 이분이 십자가에서 완성하신 사역만이 우리 죄를 없이 하는 충분한 근거가 되는 것이다.

 

17:4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19:10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요일 4:14 아버지가 아들을 세상의 구주로 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 또 증거하노니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8:3~4

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8:4 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13:39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85:10 긍휼과 진리가 같이 만나고 의와 화평이 서로 입 맞추었으며

요일 2:2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12:32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23:37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 모음같이 내가 네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 번이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

10:12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영접의 증거

 

초대교회 시대에 계속해서 외친 말씀이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일으키셨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근거해서 사람들에게 이 분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고 권하였습니다(2:24,32, 3:15,26, 10:40).

 

1. 그는 성경대로 살아나셨습니다(고전 15:4).

 

그는 부활하심으로 수 천 년 전의 예언을 이루셨습니다(16:10, 13:35~37).

 

2. 그는 그의 말씀대로 살아나셨습니다(12:39~40, 16:21, 18:31~33)

그는 그의 부활할 날짜를 정확히 말씀하셨습니다.(27:63)

 

3. 그는 로마 군인들이 그의 무덤을 지키고 있었는데도 부활하셨습니다.

그의 부활을 막기 위한 모든 노력이 기울여졌었습니다(27:63~66). 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보이셨습니다(고전 15:5~8).

 

4. 그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부활하셨습니다.

그가 말한 모든 것이 하나님께 온전히 받으신바 되었다는 것을 분명히 나타내셨습니다.(1:3~4, 1:19~20)

 

5. 그의 부활은 우리의 칭의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그는 부활하셨습니다(4:25).

 

이 위대한 그리스도의 사역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책임이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사람들이 자동적으로 또는 세상 모두가 다 한 번에 동시에 구원받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 각자가 개인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와야 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요구에 응해야 합니다.(3:18, 3:19)

 

2:24 하나님께서 사망의 고통을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게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

2:32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3:15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 그러나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이로라

3:26 하나님이 그 종을 세워 복 주시려고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너희로 하여금 돌이켜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

10:40 하나님이 사흘 만에 다시 살리사 나타내시되

12:39~40

12:39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12:40 요나가 밤낮 사흘을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을 땅 속에 있으리라

16:21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 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가르치시니

18:31~33

18:31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데리시고 이르시되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노니 선지자들로 기록된 모든 것이 인자에게 응하리라

18:32 인자가 이방인들에게 넘기워 희롱을 받고 능욕을 받고 침 뱉음을 받겠으며

18:33 저희는 채찍질하고 죽일 것이니 저는 삼 일 만에 살아나리라 하시되

27:63 주여 저 유혹하던 자가 살았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고전 15:5~8

고전 15:5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고전 15:6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태반이나 살아 있고 어떤 이는 잠들었으며

고전 15:7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고전 15:8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27:63~66

27:63 주여 저 유혹하던 자가 살았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27:64 그러므로 분부하여 그 무덤을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하소서 그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도적질하여 가고 백성에게 말하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 하면 후의 유혹이 전보다 더 될까 하나이다 하니

27:65 빌라도가 가로되 너희에게 파수꾼이 있으니 가서 힘대로 굳게 하라 하거늘

27:66 저희가 파수꾼과 함께 가서 돌을 인봉하고 무덤을 굳게 하니라

1:3~4

1:3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1: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1:19~20

1:19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1:20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4:25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 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3:18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복습 및 연구과제

십자가의 의미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이 사람들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 돌아가신 것을 믿는다고 말하지만, 그 의미는 깨닫지 못하고 있다. 다음의 질문들에 답하며 이 진리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점검해 보라.

 

1.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다. 그 이유는? (하나를 택하라)

1) 그분은 환경의 희생물이었다.

2) 그분은 큰 실수로 인한 희생물이었다.

3)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서는 죄가 다루어져야만 했다.

4) 그분은 로마 군인들이나 유대 종교 지도자들에게서 피할 수 없었다.

 

2. 하나님은 죄인들을 그 형벌로부터 자유케 하실 수 있으시다. 무엇을 통하여 자유케 하시는가? (하나를 택하라)

1) 그들로 갚게 하심으로

2) 사람이 많기 때문에 그들의 죄를 눈감아 주심으로

3) 죄를 위한 온전한 제물을 준비하심으로

4) 그분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그분이 좋으실 대로 행함으로

 

3. 만일 예수님이 십자가에 돌아가시지 않았다면 우리는? (하나를 택하라)

1) 소망도 없고 영원히 잃어버린바 되었을 것이다.

2) 하나님께 나가는 또 다른 길을 가르침 받았을 것이다.

3)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강제로 일해야 했을 것이다.

4) 그분의 사랑 때문에 영접되었을 것이다.

 

4. 베드로전서 318절과 이사야 534,5절을 당신 자신의 말로 다시 써보라.

1) 베드로전서 3:18

 

 

 

2) 이사야 53:4,5

 

 

 

5. 만일 하나님이 그분의 아들을 사랑하신다면 왜 고난 받고 십자가에 돌아가시게 하셨는가?

(4:25, 5:6~8)

 

 

 

6. 예수님은 누구를 위해 죽으셨나? (3:16, 요일 2:2)

 

 

 

7. "다 이루었다"는 예수님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19:30)

 

 

 

8. 예수님의 부활을 확증해 주는 증거 하나를 적어보라.

 

 

 

9. 예수님이 왜 십자가에 돌아가셨는지 당신 자신의 입장에서 한번 설명해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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