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과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 즉 그분의 속성은 무엇인가?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제자훈련,성경공부 제3과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 즉 그분의 속성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808회 작성일19-11-16 15:09

본문

3과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 즉 그분의 속성은 무엇인가?

 

"그런즉 너희가 하나님을 누구와 같다 하겠으며, 무슨 형상에 비기겠느냐"(40:18)라고 선지자는 말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은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어느 것이나 어떤 사람과도 같지 않다고 말합니다. 성경은 인간적인 면에서 인간의 용어로 하나님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의 팔이나 눈, , 입에 대해 말할 때 이는 실제로 하나님이 그러한 지체들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 "그의 날개로 그를 덮으니라."(91:4)고 성경에서 말했다고 해서 하나님이 새의 모습을 닮았다는 것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만일 인간이 인간의 용어로 충분히 하나님을 설명하고 충분히 드러내며 또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면 하나님은 인간과 별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용어가 부족하고 또한 우리가 하나님을 충분히 비교할만한 것이 없다고 해서 하나님에 대한 사실 자체들을 거부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한 사람이 욥에게 "전능자를 어찌 능히 온전히 알겠느냐?"(11:7)라고 물었습니다. 이에 대한 답은 하나님께서 성경에서 그 자신을 우리에게 나타내주신 그 이상으로는 우리가 하나님을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에 대한 어떤 개념은 인간의 이해의 한계를 초월하기 때문입니다.

 

고유하신 하나님의 속성(하나님만 가지고 계신 속성들)

 

하나님께서 나타내시기를 원하시고 그리고 하나님만이 가지고 계시는 하나님의 고유한 특성들이 성경에 나타나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하나님의 고유한 "속성"이라 부릅니다.

 

1. 자존하심(Self-Existent)

 

하나님은 그 안에 생명을 가지고 계십니다(5:26). 그렇기 때문에 그분은 영원하시며 자존하십니다. 그는 영원 전부터 계셨으며 창세전부터 계셨습니다(1:1, 1:1).

 

2. 영원하심(External)

 

"영원부터 영원까지" 그는 하나님이십니다(90:2, 참고: 1:12).

 

"스스로 있는 자"께서는 (3:14)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모두 다 가지고 계시며, 시간을 초월하십니다(4:8).

 

3. 무한하심(Infinite)

 

이 말은 그 어느 것도 하나님을 구속하거나 제한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측량할 수 없습니다(왕상8:27).

 

4. 전능하심(All-Powerful)

 

전능의 하나님은 그가 원하시는 모든 것을 하실 수 있는 권위와 능력을 가지고 계십니다.(42:2, 19:26) 이를 하나님의 "전능"이라 부릅니다.

 

5. 전지하심(All-Knowing)

 

하나님은 무한한 지혜와 지식을 가지고 계십니다(147:4~5). 하나님의 이 무한한 지식과 지혜에는 그 무엇을 더할 수 없으며, 그 앞에 무엇을 감추거나 새로운 것으로 하나님을 놀라시게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우리는 "하나님의 전지하심"이라 부릅니다. 그는 처음과 끝을 보십니다(46:10). 이는 모든 것에 대한 하나님의 예지를 포함합니다(2:23).

 

6. 편재하심(All-Present)

 

하나님은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십니다. 그는 동시에 어디든 계실 수 있습니다.(139:7~12) 이를 "하나님의 편재하심"이라 부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가 달아날 수도 피할 수도 없는 분이십니다(23:23~24, 9:2).

 

7. 불변하심(Changeless)

 

하나님은 그 다루시는 일이나 행동은 바꾸실 수 있지만 그의 변하지 않는 영원하신 품성이나 목적에 있어서는 절대로 변화가 없으십니다(3:6, 1:17). 그는 절대로 변덕스럽거나 불충실하지 않으십니다. 이를 하나님의 "불변성"이라 합니다.

 

8. 자족하심(Self-Sufficient)

 

하나님은 부족을 느끼시지 않기 때문에 그 아무것도 필요로 하지 않으십니다(17:24~25).

 

9. 주권자이심(Sovereign)

 

하나님은 온 세상을 다 통치하시며 아무도 그를 방해할 수 없습니다. 그는 모든 것을 그의 뜻에 따라 행하시는 분이십니다(1:11, 40:13~14). 하나님은 그 자신이 기뻐하시는 것을 하실 수 있는 무한한 권리를 가지고 계십니다(9:15~18). 그는 아무에게도 빚진 것이 없으십니다.

 

상대적인 속성(사람들도 함께 나눌 수 있는 속성)

 

1. 사랑(Love)

 

이는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최고의 선을 구하는 희생적이며 또한 헌신적인 표현입니다. 이는 실질적이면서도 유익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우리를 위하여 죽으시도록 그 아들을 주셨습니다(3:16). 그의 사랑은 상대방의 사랑스러움의 정도나 상대방의 반응과는 상관없는 일방적이고 순수한 사랑입니다. 사실 하나님은 죄를 미워하시지만 적이나 감사치 아니한 자 그리고 악한 사람까지라도 사랑하십니다(요일 4:10, 2:4~5, 5:8, 31:3). 사랑은 동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사랑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깊은 내적 동정 또는 연민을 수반하고 있습니다(86:15, 9:36, 14:14).

 

2. 분노(Wrath)

 

회개하지 않는 모든 악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는 (3:5~7, 2:4~6) 사랑에 모순되지 않는 하나님의 또 다른 속성입니다. 로마서 1:18은 그의 진노의 대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치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

 

3. 은혜(Grace)

 

이는 선에 대한 대가가 아니라 거저 값없이 베푸는 하나님의 호의입니다(4:4~5, 11:6). 하나님은 은혜로 인간들에게 구원을 베푸십니다(2:8, 2:11).

 

4. 자비(Mercy)

 

대적하는 자들이나 궁핍한 자들에게 동정이나 연민으로 인하여 구원을 베푸시는 이 자비는 은혜와 유사합니다(103:8). 하나님은 자비에 부요하십니다(2:4).

 

5. 거룩(Holiness)

 

하나님은 모든 만물에서 떨어져 계시며, 그 안에는 악이나 불의가 없으십니다(99:9, 57:15). 그는 "거룩하신 자"라 불리웠으며 하늘은 그의 거룩을 노래하고 있습니다(4:8, 6:3). 절대적인 면에서 하나님 외에는 거룩한 자가 세상에 하나도 없습니다(15:4, 7:26). 이 하나님의 속성이 죄에 대한 처벌을 요구 하신 것입니다(59:2). 하나님이 거룩하시기 때문에 우리도 거룩해야 한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벧전 1:16).

 

6. 의와 공의(Righteousness and Justice)

 

의와 공의는 신약 원어의 동일한 단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공정이나 비편파성을 의미합니다. 그에게는 어떠한 잘못도 있을 수 없습니다(9:33, 145:17). 그는 의로운 재판장이시며(딤후 4:8) 또한 언제나 의를 행하십니다(18:25). 그의 공의는 죄를 벌할 것을 요구하시지만, 사랑은 그 값을 지불하여 그는 공의를 행하시면서도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을 의롭게 하시는 자가 되시는 것입니다(3:26).

 

7. 진리(Truth)

 

하나님에게는 거짓이나 불충실 그리고 모순이 없으십니다(23:19, 요일 5:20). 그는 진리이십니다(14:6). 그는 절대적으로 신실하십니다(딤후 2:13, 19:11).

 

8. 인내(Patience)

 

자제력을 구사하는 것은 위대한 능력을 소유하고 있는 분이 가지고 있는 한 속성입니다. 불유쾌한 일에 오래 참으시고 관용하시는 것이 인내의 한 면이라면(9:22, 13:18), 다른 사람들을 위해 선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인내의 또 다른 면입니다(벧후 3:9).

 

9. 지혜(Wisdom)

 

하나님은 전지하시지만 그 지식을 무한한 지혜 즉 건전한 판단과 깊은 이해로 나타내십니다(11:33, 3:10). "그는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40:28) 전지하신 하나님이 사람들의 마음을 감찰하십니다(8:27, 16;27).

 

10. (Goodness)

 

그의 마음의 한없이 친절하심 곧 그의 선하심은 사람들을 회개케 하십니다(2:4). 하나님은 이 친절과 선 또는 자비로 충만하십니다(119:68, 145:9). 인간들의 고난이나 슬픔으로 인하여 그의 선하심을 의심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2:4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케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의 풍성함을 멸시하느뇨 Or despisest thou the riches of his goodness and forbearance and longsuffering; not knowing that the goodness of God leadeth thee to repentance?

119:68 주는 선하사 선을 행하시오니 주의 율례로 나를 가르치소서 Thou art good, and doest good; teach me thy statutes.

145:9 여호와께서는 만유를 선대하시며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도다 The LORD is good to all: and his tender mercies are over all his works

 

11. 관대함(Generosity)

 

하나님은 관대한 분이신데 그는 모든 주는 자들 가운데서 가장 크신 분이십니다. 이는 무엇보다도 최상, 최고의 선물로 그의 아들을 우리에게 주심에서 잘 나타나있습니다(3:16). 그래서 하나님은 즐거운 마음으로 관대히 베푸시는 자들을 사랑하십니다. 하나님은 인색하지 않으시며 후히 주시는 분이십니다.(1:5) 축복을 쏟아 부으시기 위하여 하늘의 모든 창문들을 열어 제키시는 분이 바로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필요를 채우기에는 풍성히 주시되 완전무결한 정도로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3:10) 충분히 주시는 분이십니다.

 

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If any of you lack wisdom, let him ask of God, that giveth to all men liberally, and upbraideth not; and it shall be given him.

3:10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Bring ye all the tithes into the storehouse, that there may be meat in mine house, and prove me now herewith, saith the LORD of hosts, if I will not open you the windows of heaven, and pour you out a blessing, that there shall not be room enough to receive

============================================================

 

복습 및 연구과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즉 그분의 속성은 무엇인가?

 

하나님은 자신의 속성(attributes)과 품성(character)에 따라 역사하신다. 다음의 질문들이 하나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사람이 하나님이 어떠한 분인가를 이해하는데 힘든 이유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자신과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길은 사람의 길보다 높기 때문에

하나님을 비교할 만한 게 사람들에게 없기 때문에

하나님은 알 수 없는 분이기에

위에 있는 모든 것

1번부터 3번까지

 

2. 하나님과 만물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17:24,25)다음의 말씀들은 하나님의 완전한 독립과 자족에 대한 속성 중에 어느 것을 설명하고 있는가? 구절들을 설명해 보라.

 

요한복음 5:26, 1:1, 창세기 1:1

 

 

출애굽기 3:14, 시편 90:2, 요한계시록 4:8

 

 

열왕기상 8:27

 

 

3. 시편 139편을 읽고 이 말씀에서 가르쳐주고 있는 하나님의 속성 세 가지를 적어보라.

1)

 

 

2)

 

 

3)

 

 

4. 로마서 828절을 설명해보라.

 

 

 

 

5. 하나님의 사랑과 다른 것은? (하나를 택하라)

하나님은 온 세상을 사랑하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을 사랑하기 전부터 우리를 사랑하셨다

하나님의 사랑은 영원하다

하나님의 사랑은 죄를 눈감아 준다

 

6. 하나님의 진노도 사랑만큼 확실하다.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은 무엇인가? (셋을 고르라)

완고하고 회개하지 않은 마음

불경건하고 불의한 모든 죄인들

불순종하는 자들

용서받은 죄인

 

7. 다음 중에서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풀이로 맞는 것을 골라 적으라.

( )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거져 값없이 1) 은혜 (2:8, 2:11)

베푸는 호의

( ) 고난 당하는 자나 또는 궁핍한 자를 2) 거룩 (99:9, 15:4)

향한 동정이나 연민

( ) 악이 없고 완전히 순수하고 다른 3) 자비 (103:8, 2:4)

모든 것들로부터 성별되어 있는 것

( )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완전한 4) 의와 공의 (9:33, 18:25)

공정과 비편파성을 갖는 것

 

8. 성경이 하나님은 거룩한 분이라고 말할 때 이는 어떤 의미인가?(하나를 고르라)

그분은 죄가 없으시다

그분은 죄를 미워하시며 선을 사랑하신다

하나님은 죄인들에게서 따로 성별해 계신다

위에 있는 모든 것이다

 

9. 위에서 공부한 하나님의 속성들을 깊이 생각해 보라. 어느 것이 실질적으로 당신에게 위로가 되는가?

 

어느 것이 당신에게 혼돈이 되는가? 된다면 왜 그러하며, 안 된다면 그 이유는?

 

때로 사람들은 나는 하나님이 이것은 하시리라고 생각한다”, 또는 나는 하나님이 그것은 하지 않으시리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한다. 하나님께서 무엇을 하실 것인가를 생각하기 전에 그분의 속성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분의 속성들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10. 이 주일 안에 적어도 세 사람 이상을 만나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해보라. 아마 다음과 같이 질문 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곳(그곳의 지명을 말하라) 사람들의 성경에 대한 견해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실례지만 다음의 세 가지 질문에 답해주시겠습니까?

1) 당신은 하나님에 대해 어떻게 정의하고 있습니까?

2) 당신이 볼 때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가장 큰 증거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만일 하나님의 존재를 믿지 않는다면 그 이유를 물어보라)

3) 만일 무엇이든지 하나님께 구할 수 있다면 당신은 무엇을 구하겠습니까?

대단히 감사합니다. 혹시 이 조사 결과를 당신에게 보내드려도 되겠습니까? 감사합니다."

 

성경공부반의 인도자에 의해 준비된 3X5 크기의 카드에 그들의 이름과 주소를 기록하라. 만일 그 조사 결과를 통보 받기를 원한다면 그들의 대답을 그 뒤에 적으라. 그리고 그 카드를 다음 공부시간에 가지고 오라. 조사 결과는 인도자에 의해 일람표를 만들어 관심을 표명한 자들에게 우편으로 보내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한국엠마오성경학교 | 대표 : 여성모

사업자번호 : 204-92-78764 통신판매업신고 : 2020-서울동대문-0100

TEL : 02-927-9300 FAX : 02-927-5252

E-mail : emmausbible@hotmail.com

주소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무학로 128, 3층(용두동)

Copyright © 한국엠마오성경학교. All rights reserved.   ADMIN


Created By